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소상공인 육성 및 전통시장, 상점가 지원 및 상권활성화를 위해 설립된 준 정부기관입니다.
이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는 소상공인을 위한 자금지원을 정책사업의 일환으로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소상공인 사업자대출 정부지원자금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상공인 사업자대출 정부정책자금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운영하는 소상공인 사업자대출 정책자금의 종류는 크게 성장기반자금 및 경영안정자금으로 나뉘게 됩니다.
소상공인 사업자대출의 성장기반자금의 종류에는 소공인 특화자금, 소공인 자동화설비 특화자금, 성장촉진자금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부분 제조업관련 운영자금 및 설비투자 자금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소상공인 사업자대출의 경영안정자금의 종류에는 일반경영 안정자금, 사회적 경제기업 전용자금, 임차소상공인 전용자금, 생활혁신형 창업지원 연계자금, 청년고용 특별자금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부분 소상공인분들께서 정책자금을 신청하실 때는 일반경영 안정자금으로 신청하고 계시니 참고바랍니다.
또한 소상공인 사업자대출의 각 자금은 정부의 예산이 편성된 것으로 한도가 정해져있습니다. 정부예산 한도소진시까지 선착순으로 마감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소상공인 사업자대출 지자체자금
소상공인 사업자대출 지자체자금에는 여러종류가 있습니다. 정책자금과는 다르게 소상공인분들께서 사업자등록을 한 지역에서 지자체 자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사업자대출 지자체 자금의 종류에는 서울, 대전, 대구, 부산등의 각 광역시 중소기업 육성자금과 전북, 전남, 충북, 충남, 경남, 경북등의 중소기업 육성자금이 있습니다.
지역에 따라 틀리지만 대부분 각 지역의 신용보증재단에서 소상공인 사업자대출 지자체 자금을 지원하고 있으니 정부정책자금이 마감되었다면 각 지자체자금을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소상공인 지자체자금 역시 자금소진시까지 선착순으로 마감되니 참고하시구요. 마감된 자금은 매년 1월에 신규 예산이 투입되어 다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사업자대출 미소금융
소상공인 사업자대출중 미소금융은 위의 소상공인진흥공단의 정책자금 및 지자체 자금과는 성격이 다른 정부지원 자금입니다. 소상공인을 위한 정부지원제도는 맞지만 신용도가 좋지 않은 저소득층의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만든 정책자금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신청자격에는 신용요건과 소득요건이 존재합니다. 기존 대출과는 다르게 신용등급이 낮아야 신청가능하고 연소득 역시 정해놓은 기준소득 이하여야만 신청 가능합니다.
저소득층의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미소금융 사업자대출은 창업자금과 운영자금, 시설개선자금, 긴급생계자금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신용등급 및 소득이 낮아도 충분한 자금지원과 낮은 금리를 제공하고 있기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는 정부지원 서민금융정책입니다.
지금까지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에서 만든 소상공인 사업자대출의 자금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외에도 은행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대출상품이 존재하긴 합니다만 가급적 정부지원제도를 활용하여 정부정책자금으로 사업자금을 융통하시길 바랍니다.